본문 바로가기
외로운 치아들의 이야기

[시니어 구강관리] 꼭 알아야 할 틀니 관리법

by 동글 빈 2023. 10. 8.

안녕하세요, 동글 빈입니다

 

오늘은 틀니 관리법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틀니 세척방법

틀니 세척은 최소 3일에 한 번 정도 실시해 주시면 좋습니다.

 

세척을 위해 의치세정제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지만, 의치세정제가 없는 경우 주방용 세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치약으로 틀니를 닦거나 끓는 물이나 표백제에 틀니를 담그시면 안 됩니다.

 

취침 시 행동요령
  • 자기 전에는 틀니를 빼서 찬물에 담가둡니다
  • 잠을 잘 때는 틀니를 빼서 잇몸을 쉬게 해 줍니다
  • 부분틀니를 끼는 사람은 틀니를 제거한 후 남은 치아와 잇몸을 닦아야 합니다
  • 치아가 하나도 없어도, 틀니를 뺀 후 잇몸마사지를 합니다
잇몸 마사지 방법

칫솔을 사용한 잇몸 마사지 방법

1. 칫솔모를 잇몸에 가볍게 대고 찌르듯이 잇몸 전체를 가볍게 눌러줍니다.
잇몸을 부드럽게 누르면서 적은 압력을 가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강한 압력을 가하면 잇몸에 손상을 줄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2. 치아 뿌리 부분부터 시작해 치아가 있는 부위까지 닦아 주세요.
칫솔을 이용하여 잇몸을 따라 가볍게 움직이면서, 칫솔모가 잇몸과 치아 사이의 공간까지 도달하도록 합니다. 이렇게 하면 칫솔모가 잇몸과 치아를 깨끗하게 닦아줍니다.

3. 마사지 동작을 위해, 윗잇몸은 위에서부터 아래로, 아랫잇몸은 아래에서부터 위로 쓸면서 마사지해주세요.
이렇게 하면 잇몸의 혈액 순환을 도와주며, 잇몸 건강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부드럽게 움직이며 마사지 동작을 반복하세요.

4. 진동 칫솔을 사용할 경우에는 약한 진동에 스위치를 맞춰놓고 가볍게 누르듯 잇몸을 마사지해 주세요.
진동 칫솔은 손으로 하는 것보다 더 효과적일 수 있지만, 진동 세기를 조절하여 너무 강한 진동을 피하도록 주의하세요.

손으로 하는 잇몸 마사지 방법 / 출처: Doctors' Circle World's Largest Health Platform

손으로 하는 잇몸 마사지 방법


1. 손을 깨끗하게 씻습니다.
 마사지를 시작하기 전에 손을 비누와 물로 깨끗하게 씻어 세균이나 불순물이 전파되지 않도록 합니다.

2.  검지 손가락을 잇몸에 가볍게 대고 동글게 원을 그리며 문질러주기 시작합니다.
 손가락을 이용해 잇몸을 가볍게 눌러주면서 마사지 동작을 시작합니다. 마사지 동작은 부드럽게 하며, 강한 압력을 가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내 틀니는 나에게 잘 맞는 걸까?

출처 <노인을 위한 구강관리>. 2008. 황윤숙 외. 군자출판사

위 문항에 해당되는 곳이 있으면 의치가 나에게 잘 맞지 않을 수 있으니 가까운 치과에 방문해 보세요


잇몸 마사지는 잇몸 건강을 향상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틀니를 장착하시는 환자분이 아니더라도

오늘 자기 전 양치를 하시면서 이 간단한 마사지를 한 번씩 시도해 보시길 권장드립니다. 

이렇게 하면 잇몸의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건강한 잇몸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