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외로운 치아들의 이야기

[시니어 구강관리] 노년기 구강 변화와 관리 목표 세우기

by 동글 빈 2023. 10. 3.

안녕하세요, 동글 빈입니다

오늘은 노년기 구강변화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나타나는 입안의 변화

가장 대표적으로 치아의 개수가 줄어들고, 침이 줄며 입안의 근육이 위축됩니다.

이로 인해 입안이 자주 건조해지고, 딱딱한 음식을 씹는 것이 어려워집니다. 음식을 즐기는 경험이 감소하고, 가끔 사래가 생기며 입냄새가 강해지고, 때로는 잇몸에서 가벼운 피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노화 과정의 일부로 받아들여질 수 있으며, 입안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적절한 관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노년기 구강관리가 왜 중요한가?

노년기 구강관리의 중요성은 순환적인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구강 건강이 유지되면, 식욕이 개선되어 더 많은 영양을 섭취할 수 있고, 이로 인해 체력과 에너지 수준이 향상됩니다. 더불어, 입안의 상태가 좋아지면 기분도 상쾌해지며, 웃음과 대화를 더 즐길 수 있어 사회적 활동과 연결된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구강 건강을 유지하는 것은 노년기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드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제 구강 건강 상태와 구강 지식 점수를 평가해 보러 가볼까요?

 

나의 구강 건강 상태

출처: 보건복지부-한국건강증진재단

점수의 합이 높을수록 구강건강상태가 좋지 않은 것이라고 합니다.
총점이 11점 이하이면 구강상태가 양호한 것입니다.
3번, 7번 항목에서 '자주' 또는 '항상'에 해당하거나는 경우는 보건소나 치과방문이 필요합니다.

 

나의 구강 지식 점수

출처: 보건복지부-한국건강증진재단

모두 풀으셨나요?

아래 그림을 통해 정답을 맞춰보세요 :)

 

<정답>
출처: 보건복지부-한국건강증진재단

 

나의 구강 건강 관리 계획

같이 구강관리 계획을 세워볼까요?

 

  • 나는 매일 식사 후에 칫솔질을 할 것이다
  • 나는 매일 자기 전 칫솔질을 할 것이다
  • 나는 자기 전 틀니를 빼어 미지근한 물에 담가 보관할 것이다
  • 나는 1년에 1번 정기구강검진을 받을 것이다

제가 언급한 것 외에도 생각나시는게 있으신가요?

구강 건강은 미래를 위한 중요한 투자입니다. 오늘의 관리로 내일을 더 건강하게 만들어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