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정보2012. 7. 5. 19:30

 



2012년 7월 1일부터 만 75세 이상 노인의 레진상 완전틀니가 건강보험 적용대상이 되었습니다.

기존에 틀니가격이 한쪽 (윗니만, 또는 아랫니만)에 120~150만원이었던 것에 비해

반값이하의 가격인 48만 7500원으로 완전틀니를 맞출 수 있게 되었습니다.

 

 

비용문제로 틀니를 맞추지 못해 식사가 어려우셨던 어르신들께

이번 틀니보험적용이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번에 건강보험이 새로이 적용되는 완전틀니는 이가 하나도 없으신 분들이 착용하는 틀니입니다.

 

완전틀니. 치아가 하나도 없을때 끼는 틀니를 말합니다.

 

 

치아가 전혀 없으셨던 분들인 만큼 완전틀니를 처음으로 하게 되면,

생각보다, 기대보다 너무너무 불편하다는 점을 느끼시게 됩니다.

 

그도 그럴 것이, 입안에 큰 플라스틱 판을 깔아 넣구요, 그 플라스틱 덩어리로 음식을 찍어눌러 부순다고 생각해 보세요.

씹히는 기능도 잘 되지 않는 것이 당연합니다. 더구나 씹히는 맛이나 음식맛을 느낄 수 있을까요?

거의 안된다고 봐야 맞습니다.

 

이런 이유로,

틀니치료는 거의 환자의 불만족도가 90%이상이라 해도 치과의사 누구나 고개를 끄덕일 만큼,

원래 불만족스러운 치료라는 것이 치과의사들 사이에 널리 인정되어 있습니다.

 

또한 환자분들의 노력도 중요합니다.

익숙하고 편한 것만 찾는 고집불통 노인보다는,

새로운 것을 시도하기 좋아하는 긍정적인 어르신들이 틀니에 훨씬 잘 적응하십니다.

 

이번 건강보험 적용으로 인해 완전틀니의 혜택을 보시는 분들이 많아지면 좋겠지만,

틀니로 인한 불만족도 엄청나게 늘어나지 않겠느냐는 우려가 많이 있더군요.

 

많은 어르신들이 완전틀니에 대해 미리 이해를 많이 하셔서, 더 잘 적응하시고,

보다 큰 보험적용의 혜택을 누리셨으면 합니다.

 

 

완전틀니 사용 시 주의사항

 

 

1. 틀니를 처음으로 사용하시는 환자분은 처음부터 김치와 깍두기 같은 음식물도 잘 씹어 드실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틀니는 장착하는 것으로 모든 치료가 끝난 것이 아니며, 여러 번의 조정과 적응기간이 필요합니다. 또한 잇몸과 잇몸뼈의 모양이 변하므로 정기적인 점검과 처치가 필요합니다.

 

2. 틀니는 원래 치아보다 씹는 능력이 크게 떨어져 자연치의 1/3정도라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음식물의 종류에 따라 씹히는 정도의 차이가 크며 충분한 시간과 연습을 통해 인내심을 갖고 의치에 적합한 음식물과 씹는 방법을 경험으로 터득해야 합니다.

 

3. 음식물은 가급적 잘게 잘라 좌우 어금니에 음식물을 같이 올려놓고 천천히 씹어야 합니다. 틀니의 앞니로 음식물을 자르기는 매우 어려우며 틀니의 앞니를 음식물을 자를 수 있는 형태로 만들어 주려면 자연스런 외모를 회복하기 어렵습니다.

 

4. 아래 틀니가 위 틀니보다 안전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말을 하거나 음식물을 씹을 때 잇몸에서 떨어지기 쉽습니다. 틀니가 떨어지지 않도록 혀의 움직임을 조절하여 틀니가 잇몸에서 떨어뜨리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해야 합니다. 처음에는 씹기도 말하기도 어려운 것 같으나 적응하면 사용하시는 데 익숙해집니다.

 

5. 틀니는 항상 청결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식사한 후에는 늘 깨끗이 씻어야 하며 치약을 사용해 심하게 닦으면 틀니가 마모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틀니는 떨어뜨리면 깨지기 쉬우므로 떨어져도 깨지지 않는 장소에서 두 손가락으로 확실하게 잡고 닦아야 합니다.

 

6. 틀니를 소독이나 세정의 목적으로 뜨거운 물에 넣으면 변형되거나 변색되므로 주의를 기울이십시오. 의치 세정제의 사용은 틀니의 소독과 세정에 도움이 됩니다.

 

7. 일반적으로 잠자는 시간을 이용하여 하루에 최소 8시간 정도 틀니를 빼놓아 잇몸을 쉬게 하십시오. 잇몸 조직도 휴식이 필요하며 장시간 무리하게 장착할 경우 입안의 점막이 약해지고 염증이나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틀니는 공기 중에서 건조되면 변형이 되므로 찬물에 담아 보관을 하셔야 합니다.

 

8. 입안이 아프거나 헐어서 상처가 생긴 경우 반드시 치과에 오셔서 검사하고 틀니가 원인이라면 조정하여야 합니다. 사포(Sand Paper)나 줄칼 등으로 짐작되는 부위를 임의로 조정하게 되면 틀니가 잘 안 맞게 되어 헐겁거나 잇몸에 상처가 생기게 됩니다.

 

9. 입을 모아 바람을 불거나 기침, 재채기를 하는 경우에 틀니는 쉽게 탈락합니다. 이와 같은 동작을 할 경우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10. 배나 비행기 또는 자동차 멀미로 인하여 구토가 날 것이 예상되면 틀니를 빼서 보관하셔야 합니다. 구토 시에 틀니가 함께 탈락되어 분실할 가능성이 있으며, 특히 변기를 이용하는 경우 조심해야 합니다.

 

11. 틀니를 오래 사용하면 지지조직이 위축되거나 흡수되어 의치는 헐거워지게 됩니다. 주기적으로 검사하고 의치의 면을 보충 하거가 새로 제작해 주어, 적합도를 유지하여야 지지조직의 손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헐거운 의치를 지속적으로 사용하거나 의치접착제 등을 장기간 사용하면 잇몸조직의 흡수가 신속히 진행되어 의치를 새로 제작해도 성공적으로 사용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12. 틀니를 제작하는 재료에 알레르기 반응이나 거부반응이 있을 경우에는 사전에 치과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윙윙 치과의원

 

 

 

완전틀니 사용시 주의사항에 대해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공식적으로 내놓은 안내문입니다 ^^

 

잘 읽어보시고 도움되길 바랍니다^^.

 

 

Posted by 충치요정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첫 추천, 첫 댓글 남기고 가요^^
    울 할머니께 선물해 드려야 겠어요~ 할머니 연세가 98이시라~
    잘 보고 갑니다!

    2012.07.05 19:3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