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외로운 치아들의 이야기

류마티스관절염 환자의 구강관리

by 동글 빈 2023. 10. 11.

안녕하세요, 동글 빈입니다

 

오늘은 류머티스관절염 환자의 구강관리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류마티스관절염 환자의 구강증상

류마티스 관절염의 대표적 구강병은 치주질환측두하악관절 관절염입니다.

 

치주질환은 우리 치아 주변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염증성 질환으로 양대구강병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치주질환은 일반적으로 치아 주변의 치주와 치아를 지지하고 있는 뼈조직을 영향을 미치며, 만약 치주질환이 무시되거나 적절히 치료되지 않으면 치아의 건강과 안정에 심각한 위협을 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측두하악관절은 턱뼈와 머리뼈 사이에 위치한 관절로, 이곳에 류마티스 관절염이 발생하면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증상으로는 통증, 관절 운동 제약, 턱의 잠긴 느낌, 귀 부근의 통증, 턱관절의 소리 등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증상은 환자의 생활 품질과 일상 활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측두하악관절의 문제로 인한 통증은 턱을 움직일 때 더 심해질 수 있고, 이로 인해 환자는 음식 섭취나 말하기와 같은 기본적인 활동에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관절염 환자의 구강관리
  • 치아우식 예방을 위해 불소 이용하기
  • 치주질환 예방을 위해 정기적으로 치과 방문하기
  • 타액 분비 촉진을 위한 잇몸마사지와 구강근육운동하기
  • 금연하기
  • 치면세균막 조절하기 = 칫솔질 잘하기
칫솔질이 어려울 땐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인해 손가락과 손 모두 아플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칫솔을 선택할 때 몇 가지 주의사항을 고려해 보세요.

먼저, 잡기 쉬운 칫솔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가락의 통증이 있을 경우, 칫솔을 쉽게 잡을 수 있는 디자인을 고르면 칫솔질이 더 편리해집니다.

전동칫솔을 사용하는 것도 한 가지 좋은 방법입니다. 전동칫솔은 손으로 칫솔질을 하는 것보다 효과적이며 덜 힘을 들이고 칫솔질을 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또한, 관절 움직임이 가장 수월한 시간에 칫솔질을 하도록 노력하세요. 통증이 덜한 순간에 칫솔질을 하면 더 효과적일 것입니다.

하지만 통증이 심한 때를 제외하고는 가급적 스스로 칫솔질을 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보건복지부-한국건강증진재단


잇몸 마사지법은 아래 링크에 나와있습니다. 구강근육운동법에 대해서는 다음시간에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당뇨병 환자의 구강관리

안녕하세요, 동글 빈입니다 오늘은 당뇨병 환자의 구강관리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당뇨가 치주질환에 미치는 영향 당뇨병은 치주질환 발생 위험을 높일 수 있는 요인 중 하나로 알려져

toothfairy.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