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외로운 치아들의 이야기

당뇨병 환자의 구강관리

by 동글 빈 2023. 10. 10.

안녕하세요, 동글 빈입니다

 

오늘은 당뇨병 환자의 구강관리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당뇨가 치주질환에 미치는 영향

사진=치학신문

당뇨병은 치주질환 발생 위험을 높일 수 있는 요인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치주질환을 가진 환자 중에서 당뇨병 발생 확률이 정상인 대비 6배 높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연관성의 원인 중 하나는 당이 치은과 치은주위 조직에서 세균의 생존과 번식을 촉진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많은 구강 미생물은 당을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며, 이로 인해 치은열구액 내 세균의 조성이 변화하게 되며 치주질환 발병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조절되지 않는 당뇨를 가진 환자의 치주조직은 노화되기 쉽고 콜라겐 붕괴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로 인해 치주질환의 진행이 가속화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당뇨병 환자는 구강 건강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당뇨병 환자를 위한 구강관리 방법

1. 촉촉하게 유지하기
   - 당뇨병 환자는 입안이 건조할 수 있으므로, 꾸준한 수분 섭취를 통해 입안을 촉촉하게 유지하세요.
   - 침분비 감소로 인한 입안 건조를 완화하기 위해, 매일 칫솔질 후에 혀 등을 부드럽게 긁어 청결하게 관리하세요.

2. 잇몸 관리하기
   - 당뇨병은 잇몸에서 피가 나고 염증이 생길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칫솔질 시 잇몸을 부드럽게 마사지하고, 칫솔과 함께 부분적으로 칫솔질을 통해 잇몸을 청결하게 유지하세요.

3. 정기적인 칫솔질 및 치과 검진
   - 매 식사 후와 잠자기 전에 칫솔질을 하며, 칫솔과 칫솔질 기술을 활용하여 치아를 깨끗하게 유지하세요.
   - 혈당 조절이 어려운 경우, 치과에서 1년에 3~4회 정기적인 검진을 받아 구강 건강을 모니터링하세요.

4. 흡연, 음주 피하기
   - 흡연, 음주 등 위험 요인을 피하세요.
   - 의사와 상담하여 치주 질환 관리 계획을 수립하고 준수하세요.

 

잇몸 마사지 방법

칫솔을 사용한 잇몸 마사지 방법

보건복지부-한국건강증진재단

1. 칫솔모를 잇몸에 가볍게 대고 찌르듯이 잇몸 전체를 가볍게 눌러줍니다.
잇몸을 부드럽게 누르면서 적은 압력을 가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강한 압력을 가하면 잇몸에 손상을 줄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2. 치아 뿌리 부분부터 시작해 치아가 있는 부위까지 닦아 주세요.
칫솔을 이용하여 잇몸을 따라 가볍게 움직이면서, 칫솔모가 잇몸과 치아 사이의 공간까지 도달하도록 합니다. 이렇게 하면 칫솔모가 잇몸과 치아를 깨끗하게 닦아줍니다.

3. 마사지 동작을 위해, 윗잇몸은 위에서부터 아래로, 아랫잇몸은 아래에서부터 위로 쓸면서 마사지해 주세요.
이렇게 하면 잇몸의 혈액 순환을 도와주며, 잇몸 건강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부드럽게 움직이며 마사지 동작을 반복하세요.

4. 진동 칫솔을 사용할 경우에는 약한 진동에 스위치를 맞춰놓고 가볍게 누르듯 잇몸을 마사지해 주세요.
진동 칫솔은 손으로 하는 것보다 더 효과적일 수 있지만, 진동 세기를 조절하여 너무 강한 진동을 피하도록 주의하세요.

손으로 하는 잇몸 마사지 방법

보건복지부-한국건강증진재단

1. 손을 깨끗하게 씻습니다.
 마사지를 시작하기 전에 손을 비누와 물로 깨끗하게 씻어 세균이나 불순물이 전파되지 않도록 합니다.

2.  검지 손가락을 잇몸에 가볍게 대고 동글게 원을 그리며 문질러주기 시작합니다.
 손가락을 이용해 잇몸을 가볍게 눌러주면서 마사지 동작을 시작합니다. 마사지 동작은 부드럽게 하며, 강한 압력을 가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당뇨병 환자의 입안 및 구강 건강을 유지하려면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오늘도 올바른 구강관리법으로 건강한 하루를 보내시길 바랍니다

 

 

 

[시니어 구강관리] 노년기에 주의해야 할 구강질환

안녕하세요, 동글 빈입니다 오늘은 노년기에 많은 사람들이 경험하는 치주병, 구강건조증, 입냄새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치주병이란? 치주병은 치아를 지탱해 주는 치주 주위 조직이 세

toothfairy.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