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목표
▶ 지역사회구강보건의 개념
1. 지역사회를 정의할 수 있다.
2. 지역사회구강보건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지역사회구강보건사업을 분류할 수 있다.
▶ 지역사회구강보건활동 과정
1. 지역사회구강보건활동의 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2. 지역사회 조사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3. 지역사회 조사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4. 지역사회 조사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5. 지역사회구강보건사업 기획을 설명할 수 있다.
6. 지역사회구강보건사업 수행을 설명할 수 있다.
7. 지역사회구강보건사업 평가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8. 지역사회구강보건사업 평가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9. 지역사회구강보건사업 평가기준을 설명할 수 있다.
10. 지역사회구강보건사업 평가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 공중구강보건사업
1. 공중구강보건교육사업을 설명할 수 있다.
▶ 집단칫솔질사업
1. 집단칫솔질사업을 설명할 수 있다.
▶ 불소복용사업
1. 불소복용사업의 개발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불소의 치아우식 예방의 이론적 근거를 설명할 수 있다.
3. 불소복용법의 종류를 나열할 수 있다.
4. 수돗물 불소농도조정사업의 적정불소이온농도를 설명할 수 있다.
5. 수돗물 불소농도조정사업에 이용할 수 있는 불화물 종류를 나열할 수 있다.
6. 수돗물 불소농도조정사업에 이용할 수 있는 불화물 투입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7. 수돗물 불소이온농도 측정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8. 수돗물불소농도조정사업의 특성을설명할 수 있다.
9. 불소보충복용사업을 설명할 수 있다.
10. 연령별 1 일 불소복용량을 설명할 수 있다.
▶ 불소용액양치사업
1. 불소용액양치사업의 방법을 설명할수 있다.
2. 불소용액양치사업의 개발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불소용액양치사업의 장점을 설명할 수 있다.
4. 불소용액양치사업의 효과를 설명할 수 있다.
▶ 치아홈메우기사업
1. 치아홈메우기사업을 설명할 수 있다.
요점정리
지역사회구강보건사업을 분류할 수 있다.
- 활동목적: 구강보건진료, 구강보건교육
- 활동대상주민: 유아 구강보건, 학생 구강보건, 청년 구강보건, 성인 구강보건, 노인 구강보건, 특수집단 구강보건
- 활동방법: 집단칫솔질, 불소복용, 집단불소용액 양치, 치아홈메우기, 계속구강건강관리, 방문구강보건사업
지역사회 조사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구강보건실태 | -구강건강실태: 치아우식경험도, 지역사회치주요양필요정도 -구강보건진료필요: 상대구강보건진료수요, 유효구강보건진료필요, 주민의 구강보건의식, 구강병예방사업으로 감소시킬 수 있는 상대구강보건진료필요, 공급할 수 있는 구강보건 진료 수혜자, 활용 가능한 구강보건인력자원과 활용, 주민의 견해 |
인구실태 | -인구수, 이동(증가와 감소) -주민의 일반적 건강과 위생 상태, 주민의 가치관 -성별, 연령별, 직업별, 교육 수준별, 산업별 인구 구성 등 |
환경조건 | -지역사회의 유행 -교육, 통신, 공공시설 -기상, 토양, 천연 및 산업자원, 보건의료자원 -식음수 불소이온농도 |
사회제도 | -구강보건진료제도 -일반보건진료제도 -가족제도, 행정제도, 봉사제도, 종교제도, 경제제도 등 |
지역사회 조사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1) 대화 조사법(면접법)
-장점: 주관식 형태의 심층면접이 가능, 누구에게나 조사 가능, 세부사항도 조사
-단점: 상호 이해부족, 조사시간 많이 소요, 숙련된 대화기술, 주관 개입 가능성 큼
2) 설문 조사법
-장점: 익명 보장, 조사시간 절약, 한번에 여러 사람 조사 가능
-단점: 응답자의 이해부족, 불성실한 응답자, 잘못된 정보 수집 가능성 있음
3) 관찰 조사법
-장점: 조사대상자의 협조를 구할 필요 X, 다른 조사방법보다 세부사항 포착 가능
-단점: 주관 개입 가능성 큼, 적시에 포착하기 어려움, 고도의 관찰기술 요구
4) 열람 조사법
-장점: 시간, 노력, 경비 절약
-단점: 자료의 신뢰도와 타당성 여부를 알 수 없음
5) 사례 분석 조사법
-장점: 소수 사례를 집중적으로 분석하고 검토
-단점: 조사대상이 되는 사례가 제한적
지역사회 조사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조사목적 설정 → 조사항목 설정 → 조사방법 선정 → 조사대상 결정 → 조사용지 작성 → 조사요원 훈련 → 조사계획 실행
지역사회구강보건사업
기획의 분류
기획의 범위에 따른 분류 | -전체 구강보건사업 기획: 1년 이상, [장기(10~30년),중기(3~5년),단기(1년 이내) -구강보건활동 기획: 단기적 활동지침, 세부적인 구강보건활동을 명시한 설계 |
기획수립의 주체에 따른 분류 | -하향식 구강보건사업 기획: 정부 주도, 지역주민의 자발적 참여 어려움 -상향식 구강보건사업 기획: 지역사회 주민의 요구와 방향, 외부와의 제반 협조 어려움 -공동 구강보건사업 기획: 지역사회의 구강보건지도자와 외부의 공중구강보건전문가가 함께 수립 |
사업목적에 따른 분류 | -구강병 예방사업 기획 -구강병 치료사업 기획 -치아보철사업 기획 -구강보건교육사업 기 |
불소용액양치사업의 방법을 설명할수 있다.
-0.05% 불화나트륨(NaF)은 매일 1회
-0.2% 불화나트륨(NaF)는 1주 1회 또는 2주 1회
-유치원 아동은 5mL/회, 초등학교 학생 10mL/회
-칫솔질 후 1분만 양치하고 뱉음, 30분 동안 음식을 섭취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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